오늘은 오픈AI의 창업가 샘 올트먼이 지은 스타트업 플레이북에 대한 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본문 발췌>

중요한 질문을 추가하자면, '누가 그 제품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가'입니다
가장 좋은 상황은 스타트업을 창업한 사람이 바로 주요 사용자인 경우입니다. 내게 필요한  제품 아이디어로 창업을 한 경우가 되겠죠. 두 번째로 좋은 상황은 창업가가 주요 사용자를  매우 잘 이해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우리는 시장 진출과 관련해서 각별히 좋아하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바로 중요한 기술 변화가 막 시작되었지만, 아직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변화를 깨닫지 못했을 때입니다. 이런 시기에 덩치가 큰 대기업은 변화에 잘 대처하지 못합니다. 스타트업에게 틈새 기회가 열리는 것이죠. 작은 시장의 큰 부분을 공략하는 것이 좋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문제를 겪고 있는 스타트업과도 자주 대화합니다. 그럴 때 하는 단골 질문이 몇 가지  있습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두 번 이상 사용하나요? 사용자가 제품에 열광하나요? 당신의 회사가 사라진다면 사용자들이 정말 실망할까요? 사용자가 알아서 다른 사람에게 제품을 추천하나요? B2B 기업이라면 최소 열 곳 이상의 유료 고객이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제품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우리는 기업에게 제품을 개선하라고 말합니다. 저는 회사가 성장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이런저런 변명에 회의적입니다. 진짜 이유는 제품이 충분하지 않아서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기력이 소진된 창업가와 동료는 모멘텀 없이 스타트업에서 일하게 됩니다. 이것이 얼마나 사기를 떨어뜨리는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뛰어난 실행을 위한 가장 중요한 지침은 "추진력을 잃지 말라."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바로 '성장'을 최우선과제로 삼는 것입니다. 회사는 CEO가 측정하는 대로 움직입니다. 어떤 지표를 성장의 기준으로 삼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걸 찾아내야 합니다. 회사가 최적화를 위한 단일 지표를 가지는 것은 가치가 있으며, 올바른 성장 지표를 파악하는 것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 또한 가치가 있습니다. 성장에 관심을 갖고 실행 기준을 설정하면 회사의 나머지 구성원들도 성장에 집중하게 됩니다.
→ 하나의 KPI를 정하고 회사 내부의 모든 의사결정을 이 KPI를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있는지를 생각하면서 정하면 될듯.
 
최고의 창업가들은 제품과 성장에 끊임없이 집중합니다. 그들은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하지 않으며, 오히려 "아니오"라고 자주 말합니다. 쓸데없는 것들을 쳐내고 집중하기 위해서입니다.(회사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건 꽤 어려운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착수한 일을 어느 정도 장악할 때까지는 다음 일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위대한 회사도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한 가지 일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시작하여 끝까지 해낸 후에 다른 일을 시작했지요.
회사는 생각보다 훨씬 적은 수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죽는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일을 너무 많이 하는 것입니다.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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