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에 대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는 어플 개발의 편의성을 위해 개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애플이 제공하는 프레임워크 (출처 :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애플이 앱스토어에 좋은 어플이 많이 올라기를 바라는 마음에 개발자들에게 제공해주는 이정표같은 개념이죠.

 

애플뿐만 아니라 다른 IT회사들도 개발자들이 자사의 어플을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를 만들어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웹의 경우는 특정회사의 소유가 아닌데요, 웹의 프레임 워크는 IT회사가 만들기도 하고, 개인이 만들어놓기도 합니다.

 

프레임워크 종류 (출처 :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예를 들어 구글에서는 앵귤러(Angular)라는 웹 앱 개발용 프레임워크를 만들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테슬라, 나스닥, 웨더채널 같은 유명한 사이트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제이쿼리(JQuery)는 가장 유명한 웹 개발용 라이브러리로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인터랙티브한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것을 훨씬 수월하게 해줍니다.

 

웹과 마찬가지로 서버도 특정회사의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프레임워크들이 존재합니다.

서버 개발에 쓰이는 각 언어별로 유명한 프레임워크들이 하나씩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 (출처 :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위의 그림에 첫번째에 있는 루비 온 레일즈는 앱 개발용 프레임워크로 에어비앤비, 트위치, 스퀘어를 제작하는데에 사용되었습니다.

 

*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는 프레임워크와 어떻게 다를까요?

라이브러리 역시 프레임워크처럼 이미 만들어져 있는 코드를 이용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한 측면이 있습니다.

둘의 차이는, 프레임워크가 라이브러리보다 더 큰 개념이라는 것인데요,

쉽게 얘기해서 각종 라이브러리와 코드들이 모여 하나의 프레임워크를 이루게 됩니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둘다 개발자들이 어플 및 웹을 개발하는데에 사용하는 것이므로 비전공자들이 사용할 일은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념을 알아둔다면 개발자들과 얘기할 때 더 수월하게 소통할 수 있겠죠?


※ 본 포스팅은 최원영님의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책 내용을 직접 읽고 쓴 포스팅으로, 책 내용과 다르거나 틀린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