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위챗하나도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구글지도로 식당을 찾아서 우버로 이동한 후 애플페이로 결제하고 옐프에 후기를 남긴 다음 페이스북 메신저로 친구에게 알리는 반면에,

중국에서는 텐센트의 위챗 앱 하나로 끝납니다.

위챗 (출처 : www.businesskorea.co.k)

한 국가에서 위챗만큼 강한 지배력을 보이는 앱은 찾아보기 어려운데요,

어떻게 위챗은 중국을 휩쓸수 있었을까요?

 

1) 위챗의 재밌고 유용한 기능 추가

- 2010년 출범 직후 위챗은 흔들면 무작위로 선택된 다른 사용자와 연결되는 기능을 추가함.

  → 중국인의 감성을 자극함.

- 2014년에는 중국의 홍바오 문화를 디지털화하였는데, 설날 같이 특별한 날에 돈을 주고 받는 풍습을 이용하여 위챗을 통해 돈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함.

  → 위챗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을 대거 유입시킴.

- 위챗과 은행계좌를 연결하게 하여 영화표를 사고, 요금을 내고, 택시를 부르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위챗페이(Wechat Pay)'라는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도록 유도함.

 

2) 좋은 타이밍

- 위챗이 출시한 2010년 말부터 중국에 폭발적으로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위챗의 이용이 수월해짐.

 

3) 중국 정부와 우호적인 관계

- 텐센트는 중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사용자 데이터를 정부에 넘기고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지 않음.

  : 서양 기업들은 다른 나라에서 역풍이 불 것을 우려해 그런 요구를 수용하지 못함.

- 중국 정부는 말을 잘 듣는 위챗을 위해 페이스북 메신저, 와츠앱, 라인 같은 경쟁 앱을 차단함.

  : 이런 밀월 관계 덕분에 2018년 위챗을 중국 정부의 전자신분증 시스템에 통합하는 계획이 공식화됨.

  : 위챗으로서는 전자신분증시스템의 확정에 기여하면서 필수 앱으로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


※ 본 포스팅은 'IT 좀 아는 사람' 책의 내용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책 내용을 직접 읽고 쓴 포스팅으로, 책 내용과 다르거나 틀린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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