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탈 업계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들에 대해 공부해보는 두번째 시간입니다!
혹시 첫번째 포스팅을 보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가셔서 보고오시면 이번 포스팅을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스타트업, 벤처캐피탈 관련 용어 정리#1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탈 업계에서 많이 쓰이는 용어들에 대해 공부해보는 첫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첫 포스팅인 만큼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다룰건데요, 스타트업 및 VC종
venture-capital.tistory.com
* IR (Investor Relations)
-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정보를 알리는 문서.
- 보통 홍보, 투자 유치를 위한 기업 설명 활동을 통칭하기도 함.
* IPO (Initial Public Offering)
- 기업 공개.
- 비장상 기업이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위해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용을 공개하는 것.
*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
- 스타트업이 빠르게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자본과 네트워크, 멘토링 등을 제공하는 단체.
- 창업 아이디어나 아이템만 존재하는 단계의 신생 스타트업을 발굴해 업무 공간을 제공하고 마케팅, 홍보 등에 도움을 준다.
* 엔젤 투자 (Angel investment)
- 자금이 부족한 신생 벤처기업에 개인들이 돈을 모아 자금을 대고 주식으로 그 대가를 받는 투자 형태.
* 유니콘 기업 (Unicorn)
- 기업 가치 10억 달러(1조원) 이상, 설립한지 10년 이하의 스타트업.
-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는 유니콘보다 열 배나 큰 데카콘(Decancorn, 초거대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있다.
* 인큐베이팅 (Incubating)
- 예비 창업자나 신생 기업이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인프라, 법률, 회계, 자금, 인력, 홍보 등과 관련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각계의 전문가들과 전략적인 제휴를 맺고 각종 전문 서비스를 지원한다.
* 임팩트 투자 (Impact investment)
- 스타트업이 수익을 창출하면서 동시에 사회적, 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돕는 투자.
* J커브 (J-Curve)
- 스타트업의 기하급수 성장 곡선.
- 성장 그래프가 알파벳 J모양을 그린다고 하여 J커브라 불린다.
* 피봇팅 (Pivoting)
- 시장의 상황이 바뀌거나, 성과가 저조할 때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아이템을 바탕으로 기존의 사업 모델을 버리고 사업 방향을 전환하는 것.
* 피치덱 (Pitch Deck)
-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회사의 비즈니스모델을 설명한 간결한 자료.
- 3~5분 내외로 발표할 수 있도록 10~15페이지 내외의 슬라이드로 구성한다.
※ 출처 : '창업가의 생각노트'
도움이 좀 되셨나요?
오늘은 여기까지 공부해보겠습니다!ㅎㅎ
다음 포스팅에서 봐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