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주소창에 'google.com'을 입력하면 구글 웹페이지로 이동시켜줍니다.

어떻게 이 주소를 인식하고 구글 홈페이지로 이동시켜주는 걸까요?

 

* 주소의 의미

google.com과 같은 고유한 주소를 URL(Uniform Resource Locator), '표준형 자원 위치 식별자'라고 부릅니다.

이 주소는 마치 택배를 주문할 때 우리가 입력하는 집주소와 같은 역할을 하죠.

 

하지만 신기한 것은 우리가 'google.com'이라고만 입력해도 우리는 'https://www.google.com' 으로 이동한다는 사실입니다.

google.com을 입력하고 나온 결과

그럼 도대체 이 주소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https://www.google.com' 

 

1) 처음으로 나오는 것은 'https://'입니다.

이것은 브라우저가 어떤 방식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프로토콜(protocol)'입니다.

 

인터넷 url을 접속할 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은 크게 2가지인데 바로 HTTP와 HTTPS입니다.

HTTP는 하이퍼텍스트 전송 프로토콜(HyperText Transfer Protocol)로서 'http://'로 표시됩니다.

위에서 나온 https와의 차이는 s가 있고 없음입니다.

HTTPS는 하이퍼텍스트 보안 전송 프로토콜(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인데 HTTP와 HTTPS의 차이는 HTTPS가 브라우저에 정보를 암호화하라고 명령해서 해커의 공격을 방지한다는 점이죠.

그래서 우리가 인터넷에서 은행 업무를 보거나 결제를 할때 그 웹사이트는 https로 시작하는 것이죠.

https로 보안되어 있는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

 

 

2) 두번째로 나오는 것은 'www' 입니다.

사실 이것은 굳이 없어도 웹사이트를 찾는데 지장이 없지만 브라우저는 완전한 주소를 보여주기 위해 굳이 표시합니다.

예를 들자면 같은 한국인끼리 전화할 때 나라 코드인 +82를 밭이지 않아도 되는 것과 비슷한 것이죠.

 

3) 그다음으로 나오는 것은 'google.com'입니다.

이것은 웹사이트의 고유한 도메인 이름으로 'daum.net', 'naver.com'등이 있죠.

참고로 '.com', 'org' 등을 TLD(Top Level Domain), 즉 최상위 도메인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fr', '.kr', '.in' 등 나라를 뜻하는 TLD는 ccTLD(국가 코드 최상위 도메인)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그렇다면 컴퓨터는 위와 같이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도메인 이름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컴퓨터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컴퓨터가 이해하는 것은 IP주소라는 숫자코드입니다.

(IP주소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고)

venture-capital.tistory.com/18

 

IP 주소의 개념알아보기 (IPv4, IPv6, 구성)

우리에게 너무 친숙한 IP주소에 대해 살펴볼게요. * IP주소란? - Internet Protocol Address의 약자로 통신을 할때, 송신자와 수신자를 구별하기 위한 고유의 주소 - 택배를 보낼 때 집 주소가 필요하듯이

venture-capital.tistory.com

 

그러므로 도메인이름을 숫자로된 IP주소로 변경하기 위해서 DNS(Domain Name Service)를 이용합니다.

컴퓨터의 하드드라이브에는 최근에 사용한 도메인 이름과 ip주소의 조합이 정리되어 있는데요, 만일 컴퓨터가 처음 본 도메인 이름이 나오면 인터넷사업자(ISP, Internet Service Provider)에게 ip주소를 묻습니다.

(참고로 미국의 ISP는 버라이즌, 컴캐스트 등이고, 국내에는 KT, LG유플, SKT등입니다)

마치 우리가 전화번호를 모를 때 주변에게 물어보는 것과 비슷하죠.

DNS에서 IP주소를 찾았다면 'google.com'을 '216.58.219.206' 등으로 변환하여 해당 웹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구글맵을 들어가고 싶다면 url은 'google.com/maps'가 됩니다.

이때 '/'뒤에 있는 부분은 경로라고 부르는데 이 경로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즉, 구글맵의 url은 컴퓨터 입장에서는 '216.58.219.206/maps'가 되는 것이죠.

 

또한 구글로 접속할 때 'google.com'과 'google.com/'은 차이가 없습니다.

그저 경로값만 들어간것이죠.

 

* 웹사이트로 이동할때 일어나는 일

자, 이제 우리가 'google.com'을 입력하면 컴퓨터가 어떻게 인식하는지 배웠습니다.

그 이후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구글 서버는 우리가 구글에 접속하고 싶어하는 요청을 확인하고 구글 웹사이트를 보여줍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배운 것처럼 웹사이트는 html, css, js로 구성되어 있겠죠.

(html에 대한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venture-capital.tistory.com/24

 

HTML 문서 개념 잡기 (Feat. 웹, CSS, JS)

앞선 시간에 우리는 운영체제를 배우면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각 운영체제에 맞게 따로따로 개발해줘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 뜻은 윈도우에서 열리는 파일이 MacOS에서는 열리지

venture-capital.tistory.com

 

이때 웹페이지로 한번에 순간이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매우 짧은 시간이지만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TCPIP를 이해해야 합니다.

TCP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로서 한 번에 다 보내기엔 용량이 큰 웹페이지를 다수의 '패킷(Packet)'단위로 소분하여 라벨을 붙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IP(Internet Protocol)는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패킷단위로 쪼개진 정보들은 IP를 통해 목적지에 도달하게 되고 다시 TCP가 쪼개진 패킷을 순서대로 재결합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방식인 것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사이트 주소의 의미와 작동 원리를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


 

※ 본 포스팅은 'IT 좀 아는 사람' 책의 내용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책 내용을 직접 읽고 쓴 포스팅으로, 책 내용과 다르거나 틀린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