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회사라면 매출액, 영입이익 등으로 회사의 성장 지표를 표현하겠지만,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은 영업이익은 고사하고 매출조차 제대로 안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초기 스타트업을 평가하려면 다른 지표들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여러가지 지표를 분야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야별 주요 지표 (출처 : 스타트업 투자유치 전략)

 

* 서비스현황을 나타내는 지표

- UV(Unique Visitor) : 특정기간 동안 서비스에 방문한 사용자 중 중복되는 사용자를 배제한 순 방문자 수

- DAU(Daily Active User) : 일간 활동 사용자 수로 하루의 UV를 의미

- WAU(Weekly Active User) : 주간 활동 사용자 수로 주간의 UV를 의미

- MAU(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동 사용자 수로 월간의 UV를 의미

- MoM(Month on Month) : 전월 대비 증감율

 

* 커머스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

- ROAS(Return On Ad Spend) : 광고 비용 대비 매출을 의미하며, 광고의 효율을 판단하는 기준이 됨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한 명을 획득하는 비용 (유입되는 비용)

 

* 사스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

- MRR(Monthly Recuring Revenue) : 매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로서 주로 SaaS와 같은 구독형 비즈니스에 활용됨

- ARR(Annual Recurring Revenue) :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매출로서 주로 SaaS와 같은 구독형 비즈니스에 활용됨

-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무료 사용자와 유료 사용자를 포함한 전체 사용자당 평균 매출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실제 결제하는 유료 사용자당 평균 매출

- LTV(Life Time Value)/CLV(Customer Life Time Value): 생애가치로서 고객 한 명이 유입된 시점으로부터 서비스나 제품의 사용을 그만두고 이탈하는 시점까지의 총 매출 금액

 

- QoQ(Quarter on Quarter) : 전분기 대비 증감율

- YoY(Year on Year) : 전년 대비 증감율

 

출처1 : m.blog.naver.com/mashupangels/222182810391

[Insight] 스타트업의 가설 검증과 주요 지표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 ‘Eric Ries’와 함께 ‘린 스타트업’을 창시한 ‘Steve Blank’는 스타트...

blog.naver.com

출처2 :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 도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